본문 바로가기
다른 취미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한 건강 관리

by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 11. 16.
반응형

이미지 출처 - GIPHY

 

에취 

슬슬 추워지기 시작하면 병원에서는 독감 주사를 권하기 시작합니다. 본격적으로 추워지기 전에 독감주사를 맞아야 효과가 나타난다는 겁니다.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막상 독감 환자들이 많아지고 아프고 나서 맞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특히 겨울철에는 추워지는 날씨와 낮은 온도 때문에 건강관리를 무조건 해야 합니다.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에 몸이 아프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규칙적인 생활 습관

이미지 출처 - GIPHY

 

  • 충분한 수면 : 뭐니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잘 자는 것입니다. 하루 7~8시간의 잠은 면역력을 높이고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잠이 부족할 경우 다음날 피곤한 것부터 시작해서 하루종일 골골거리기 쉽습니다. 그러다 보면 입맛도 사라져서 식사를 대충 하게 되고 그러면 결국 면역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겨울은 낮이 짧고 밤이 기니, 겨울에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운동 : 단어만 들어도 참 어려운 운동. 해야지 해야지 하는데 마음처럼 쉽지 않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이 정말로 어렵기 때문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스트레칭부터 유튜브에 잘 나와있는 실내운동이나 요가 등등 찾아보면 많습니다. 저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2. 건강한 식단 

이미지 출처 - GIPHY

 

  • 영양가 있는 식단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좋은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특히 제철음식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워낙 맛있는 요리도 많고 편하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도 많지만 무엇보다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음식이 좋겠습니다. 특히 겨울에 먹으면 특히 맛있는 방어는 오메가3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입니다. 또한 대하도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어서 챙겨 먹기 딱 좋습니다. 
  • 비타민 섭취 : 음식만으로는 충분히 공급이 어려운 비타민은 따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D는 현대인의 필수 비타민이라고들 합니다. 비타민 C는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시켜 주고 비타민 D는 면역력 유지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에 상관없이 유산균은 꼭 챙겨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뇌보다 장이 더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장 건강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청결 유지 

이미지 출처 - GIPHY

 

  • 손  씻기 :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릴 때부터 제1순위로 강조했던 손 씻기입니다. 사실 손 씻기는 계절에 상관없이 기본 생활 습관입니다. 손만 잘 씻어도 감기와 독감,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엄청나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스크 착용 : 마스크 역시 코로나 이후로 기본 생활 물품이 되어버렸습니다. 코로나 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 보기가 더 힘들었다면, 지금은 마스크를 쓴 사람을 보기가 더 힘듭니다. 하지만 마스크 역시 바이러스 감염을 줄여줄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주는 데에 일등공신입니다. 식당이나 특히 병원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추위 대비 

이미지 출처 - GIPHY

 

  • 따뜻한 옷차림 : 아주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기온이 높다고 가볍게 입고 나가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 날씨만큼 예측 불가능한 것도 없습니다. 체온 유지를 위해 여러 겹 입는 것은 물론, 목도리와 장갑, 모자는 필수로 챙겨야 합니다. 목만 따뜻해도 체온이 2도나 올라간다는 사실. 외출 후 집에서도 편안한 옷차림으로 갈아입고 목에는 손수건을 두르는 것도 추천합니다. 저 역시 추워짐과 동시에 손수건을 꺼내 목에 두르고 있습니다. ㅎ 

1년 365일 아프지 않고 지냈으면 좋겠지만, 그게 참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대비하고 아프더라도 덜! 아프자 하는 마음으로 건강관리를 해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 출처 - GIPHY

반응형

댓글